성인학습의 주요 이론들과 그 특징을 정리해 본다.
구성주의
- 구성주의는 지식을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문화와 전통을 통해 구성되는 상황적 산 물로 본다.
- 구성주의는 주관주의적 인식론에 근거하여 학습자들이 경험을 통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지식을 능동적으로 구성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 구성주의 학습이론은 개인이 스스로 지식을 구성한다는 관점을 취하며 학습자가 제공된 정보나 자료를 토대로 의미를 재구성하는 과정을 강조한다. 구성주의는 크게 개인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로 구분할 수 있다.
구성주의의 목표
- 목표의 자발적 결정: 학습목표는 학습자 스스로가 자신이 원하는 목표를 스스로 결정하도록 해 주어야 한다.
- 추론, 비판적 사고 등의 학습 유도: 학습자들이 스스로의 지식을 구성해 갈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 추론, 비판적 사고, 반성적 사고, 문제해결능력, 인지적 유연성 등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구성주의의 주요 목표이다.
- 실제적 상황 제공: 이를 위해 복잡하고 비구조화된 다양한 상황을 제공하고, 다양한 관점을 제시하며, 사회적 협상과 협력적인 학습환경을 조성하고자 한다.
- 질적인 평가 지향: 평가 역시 사전에 설정된 목표에 근거한 준거지향 평가보다는 수행평가와 같이 실제 과제를 수행하는 학습 과정 속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질적인 평가를 지향한다.
사회학습이론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다른 사람을 관찰함으로써 사람들이 학습한다는 입장이 다. 이와 같은 관찰이 사회적 맥락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이것을 사회학습이라고 한다.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 경험은 학습의 중요한 요소가 된다.
- 행동주의: 경험의 축적이 행동을 변화시킨다. (시행착오 이론)
- 사회인지이론: 관찰, 인지, 수행, 동기화를 통해 행동의 지속을 강조.
- 강화와 벌의 개념을 통해서 행동을 설명한다.
- 피드백이 학습을 촉진시킨다고 생각한다.
인본주의이론
- 미국의 심리학자인 로저스(Carl Rogers)와 매슬로(Abraham Maslow)에 의해 발견.
- 인간이란 자유의지를 가지며, 정신분석이론과 행정주의이론에서 주장하는 것처럼 무의식적인 동기나 환경적 요인에 의해 지배되는 존재가 아니라고 주장한다.
- 관찰 가능한 행동과 외부 환경의 영향에만 초점을 두는 행동주의 관점에 반대하였으며, 인간이 원래 선하고 적절한 환경이 주어지면 자신의 잠재능력을 실현하려는 경향성이 있다고 강조한다.
- 인간은 스스로 자기 행동에 대해 책임지며,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힘에 의해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지배한다고 본다.
- 인본주의 운동을 주도한 Rogers와 Maslow는 인간의 자유의지와 존엄성을 무시하는 부정적 인간 관에 대하여 비판하며 인간에 대해 희망적이고 낙관적인 관점을 제시하였다.
- 또한 낙관주의, 인간의 선한 본성에 대한 믿음 등으로 상담과 심리치료 분야의 변화와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 그러나 주장하고 있는 개념들이 모호하다는 비판이 제기되어 있고 비과학적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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