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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사 공부하기(평생교육기관의 경영환경 분석)

by 퍼플재재 2023. 3. 29.

급변하는 사회환경 속에서 평생교육분야에도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그렇기에 평생교육을 담당하는 가장 중요한 주체라고 볼 수 있는, 평생교육기관의 경영환경분석은 그 중요성을 재차 말해도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

거시와 미시의 뜻은 무엇인가? 간단히 이해하자면, 넓게 바라보는 것-거시, 좁게 자세하게 바라보는 것-미시다.

조금 더 자세하게 이해해 보자면, 시대적 사회 구조나 제도, 경향에 초점을 맞추는 관점을 거시적 관점이라고 정의하고 대표적 이론으로 갈등론과 기능론이 있다.

미시적 관점은 일상생활 속에서 발생되는 개인 간의 상호작용이나 주관적인 세계에 포커스를 두는 관점이라 할 수 있으며 대표적인 이론으로 상징적 상호작용론이 있다.

거시적 관점의 기능론

기능론은 사회 구성 요소들이 상호 의존적이라는 관계에서 사회 전체의 유지와 통합에 기여한다고 보며, 사회 문화 현상을 구성 요소 간의 기능적인 관계로 파악하는 관점이다.

기능론의 입장을 접해보면, 사회는 유기체 같이 각각을 수행하는 다양한 부분들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이러한 부분들은 각각의 기능을 하며, 원활한 활동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사회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못하면, 사회 병리적인 현상으로 간주하는데, 이는 내부의 안정화 기능을 통해서 안정상태를 회복하게 된다. 사회의 안정과 균형을 강조하지만, 기존의 질서나 권력 관계를 유지하는 데에 이론적인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보니, 사회의 변동에 대해서는 소홀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거시적 관점의 갈등론

갈등론에서는 어떤 한 집단에게만 이익이 되는 사회적인 구조나 제도는 다른 집단에 손해를 주기 때문에, 이익에 대한 대립으로 인해 사회는 필연적으로 갈등을 동반하게 된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갈등론은 사회가 통합이 잘 되어 있고, 잘 짜인 체계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였으며, 경제적인 이해관계나 정치권력 간의 갈등이 중요한 요인이며 모든 사회는 일부 구성원들이 다른 구성원들을 탄압하고 강제하면서 유지된다고 말하고 있다.

미시적 관점의 상징적 상호작용론

상징적 상호작용론 입장에서는 객관적인 사회적 조건보다는 개인이 그것을 어떻게 주관적으로 인지하고 평가를 하는 지의 상황 정의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지속적인 상호 작용을 통해서, 다수의 사람들이 공유하는 규범이 만들어지면서 안정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고 본다. 하지만, 개인이 사회구조나 제도의 영향으로부터 자유롭지 않다는 점을 생각하지 못했고, 사회 전체의 특성이나 사회의 전반적인 경향을 이해하는 데에 한계가 있다고 여겨지기도 한다.

 

 

사회는 급변하고 평생교육의 수요층의 요구조건도 빠르게 변화하고 발전하는데 이전에 머무는 경영관리로는 평생교육경영의 발전적 방향을 저해할 뿐일 것이다. 특히 평생교육기관 구성원의 질적 저하와 자율성 부족이라는 문제점을 고려할 때 더욱 그러하다. 형식화된 업무의 진행과 자유재량의 부족으로 평생교육기관은 관료화되어 심각한 경직성을 보인다. 이는 내적 동기부여가 결여되게 만들고 그로 인하여 창의성을 발휘한 새롭고 모험적이며 수요 충족적인 프로그램 개발과 진행보다는 다른 평생교육기관과 중복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수행에 있어서도 차별성을 띠지 못하게 만든다. 그리하여 결국에는 평생교육기관의 경쟁력 저하로 이어지는 것이다. 평생교육시설의 규모 확장에 걸맞도록 경영활동을 함에 있어 차별화된 프로그램과 서비스 개발에 부단히 노력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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